본문 바로가기
Study/: 한국어교육

[01] 성인학습자의 유형

by 거울경이 2020. 4. 28.

 


 성인학습자의 유형 네가지(Nunan,1988)


 

 

성인학습자의 유형은 총 네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구체적인 학습자

 

구체적인 활동이나 과제, 게임 등을 선호하며 문자로된 텍스트 자료 보다는 그림, 도표, 비디오 등을 좋아한다.

 

독립적인 활동보다 그룹활동을 선호한다. 추상적인 상위 개연미아 의미, 개념 전달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다양한 자료를 보여준다.

 

 

 

 

2) 분석적인 학습자

 

성인 학습자 중 대부분 가지고 있는 유형이며, 문장의 규칙이나 형태에 관심을 두는 학습자이다.

 

그룹활동을 통한 과제 수행이나 실제적 제시보다 책이나 사전을 참고로 하여 오류를 찾고 정리한다.

문법을 혼자 정리하려 하기도 하며 독학을 하기도 한다.

 

 

 

 

3) 의사소통적인 학습자

 

실제적인 학습을 원하는 학습자이다.

 

그룹활동을 하더라도 인위적으로 정해져 있는 패턴을 따라가려 하기보다는 원어민 화자를 관찰하고 어디에선가 들어봤던 말을 시험해보려고 하는 등 회화를 통한 실제적인 학습에 더욱 흥미를 느낀다.

 

 

 

 

4) 권위 지향적인 학습자

 

권위가 있는 대상에 따르는 것을 선호하는 학습자.

 

교실에서 권위자는 교사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는 교사가 절대자에 가까운 존재이다. 교사가 모든 것을 설명해주길 선호하며 교사의 말이나 행동에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