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한국어교육

[02] 음성학이란?

by 거울경이 2020. 4. 28.

음성학(Phonetics) , 音聲學


인간이 발성기관 ( vocal organs ) 을 통하여 내는 많은 소리 가운데 언어학적으로 의미 있는 음을 음성 ( phones ) 혹은 말소리 ( speech sounds ) 라고 한다. 음성학 ( phonetics )은 언어학의 하위 분야 중 하나로 언어의 말소리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가리킨다.

 

 

음성학의 성경이라고 불리는 래드포트 ( peter Ladefoged, 1925~2006)교수의 저서에서 "음성학은 세상 언어들의 말소리를 기술하는 것과 관련된 학문이다" 라고 정의하였으며 , 이와 같은 말소리를 연구하는 학자를 음성학자 ( phonetician ) 라고 부른다.

 

 

 

음성학자들은?
말소리 연구와 관련된 사실을 발견하고 규명하는데 주로 말소리가 어떻게 생성되고 인지되는지, 그리고 말소리가 지닌 물리적 특질은 무엇인지 등을 연구한다.

 

 

음성학은 말소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말소리( speech sounds ) 란 소리 중에서도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소리들로 구체적으로는 자음과 모음을 가리킨다.  음성학에는 세가지 영역이 있다.

 

 

 

1) 조음 음성학 ( Articulatory Phonetics ) : 말소리 산출에 대한 연구로 화자가 말소리를 어떻게 만들어내는지 연구하는 분야. 고대로부터 언어이 소리를 연구하기 위해 사용하였던 전통적인 방법으로 말소리가 발음기관을 통해 어떻게 조음되는 지를 분류하고 과정을 기술한다.

 

 

 

2) 청음 음성학 ( Auditory Phonetics ) : 말소리 인지 ( speech perception ) 에 대한 연구로 청자가 말소리를 귀로 듣고 그것을 음성으로 파악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로 말소를 식별하고 구분하는 지 여부에 대해 인지 실험을 행한다. 귀의 해부학적구조와 신경 전달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은 언어병리학자나 신경의학자등의 관심사이다.

 

 

 

3) 음향 음성학 ( Acoustic Phonetics ) : 공기를 통해 전달되는 말소리의 물리적 특성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한 물리적 특성들은 성대진동시간 ( VOT : Voice Onset Time ) , 기본 주파수 , 길이 , 강도 등이다.

 

 

 

세가지 영역 중에서 조음 음성학은 말소리의 생성과정을 다루기 때문에 음성학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가장 오래전부터 연구된 분야이다. 이 분야는 언어교육에 관심이있는 교수자 - 학습자 - 학부모는 물론 언어 장애와 치료를 연구하는 언어 치료사들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조음 음성학과 비교하여 음향음성학이나 청음음성학은 교재를 통하 이론수업이기 보다는 실험을 요하는 수업이다.

특히 음향음성학의 경우 음의 물리적인 특성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음성장비는 물론 음성을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음향기기, 장비 등이 필요하다. 

 

 

 

 

 

 

 

[05] 한국인도 헷갈리는 한국어1 / 결재와결제

우리말 사용하기 결재와 결제 어떤 것이 맞는걸까? 첫번째 ! 결재와 결제의 차이 결재는 직장이나 회사에서 상사에게 서류나 문서, 업무 등과 관련된 것이고 결제는 payment 지불의 의미가 강하며

yyoon.tistory.com

 

 

[06] 한국인도 헷갈리는 한국어2 / 몇일전 며칠전

우리말 사용하기 몇 일? 몇일? 며칠? 몇 일? 몇일? 며칠? 몇 일전에 몇일전에, 며칠전에 ? 라는 말을 사용할 때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것 이다. 몇일과 비슷한 몇월을 우선 예로 들면 몇월은 ��

yyo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