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한국어교육

호칭(呼稱)과 지칭(指稱)의 구분 2

by 거울경이 2020. 9. 8.

 

 

[12] 호칭(呼稱)과 지칭(指稱)의 구분

 호칭(呼稱)과 지칭(指稱) 호칭이란 어떤 사람을 직접 부르는 말이고, 지칭이란 어떤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 가리키느 말이다. 두가지 모두 말할 때는 칭호라 한다. 우리 나라는 다른 나�

yyoon.tistory.com

 

호칭과 지칭에 대하여 두번째 글을 가져왔어요 ! 

 

 

이번엔 숙질 사이에 대한 호칭을 정리해볼게요 

 

숙질간의 호칭과 지칭은 같습니다 

 

처가 쪽 숙질에 대한 호칭은 아내가 부르는 대로 하고 

지칭은 그 앞에 '-처-'를 붙입니다 

 

외가 쪽 숙질에 대한 호칭, 지칭에는 '외-'를 붙입니다

 

 


아버지의 형


  • 아버지의 형을 부르는 말은 '큰아버지'
  • 지역에 따라서는 아버지의 형제 가운데 맏형만을 '큰아버지'라 하기도하지만 일반적으로 아버지의 형은 모두 '큰아버지'라고 부른다 
  • 하지만 편지에서는 '큰아버님'처럼 '-님'을 붙여쓴다
  • 조카며느리는 남편의 큰 아버지를 '큰아버님'이라고 부른다 
  • '백부'는 지칭으로는 쓸 수 있지만 호칭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 내가 남자일 경우 자녀에게 'ㅇㅇ동'과 같은 지역이름을 넣어 지칭할 수 있다
  • 또는 '종조'를 붙인 '큰종조할아버지', '종조할아버지' 등을 쓸 수 있는데 '-님'을 붙일 수 있다
  • 내가 여자일 경우에는 친정 큰아버지가 자녀에게는 외할아버지의 형이 되므로 자녀에게 가리킬 때 '큰외할아버지'라고 하거나 'ㅇㅇ동 큰할아버지'라고 한다 또는 앞에 '-외'를 붙일수도있다 


아버지 형의 아내 


  • 아버지 형의 아내를 부르는 말은 '큰어머니'이다 
  • 며느리가 시어머니를 '어머님'이라 부르듯 조카며느리는 남편의 큰어머니를 '큰어머님'이라고 부른다 
  • '백모'는 지칭으로는 쓸 수 있지만 호칭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 내가 여자일 경우에 친정 큰어머니가 자녀에게는 외할아버지 형의 아내가 되므로, 자녀에게 가리킬 때 '큰외할머니'라고 하거나 'ㅇㅇ동'ㄷ을 붙여 지역 이름을 넣어 가리킬 수 있다.
  • 또 '외종조'를 붙인 '큰외종조할머니', '외종조할머니','외종조모'를 쓸 수도 있는데 이 뒤에 '-님'도 붙일 수 있다
  • 자녀에게 가리킬 때는 그 당자사의 자녀가 나보다 어리거나 동갑인 경우에는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머니','엄마'로 지칭하고 , 나보다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나의 입장에서 '큰어머니'로 지칭한다. 


아버지의 남동생 


  • 아버지의 남동생을 부르는 말은 아버지의 남동생이 미혼인지 기혼인지에 관계없이 '작은아버지','아저씨','삼촌'이라고 부른다.
  • '아저씨'는 혈족이 아닌 남자 어른에 대한 일반적인 호칭과 지칭이지만 아버지의 남동생을 일컬을 때에도 쓸 수 있다
  • 아버지의 남동생을 당사자에게 지칭할 때는 호칭과 같이 '작은아버지,'아저씨','삼촌'이라고 한다 
  • 내가 남자일 경우 자녀에게는 '작은 할아버지'라고 하거나 'ㅇㅇ동 할아버지'처럼 지역 이름을 넣기도한다 
  • 내가 여자일 경우에 자녀에게는 '외-'를 붙여 '작은 외할아버지'라고 지칭 또는 지역 이름을 넣어 'ㅇㅇ동 외할아버지'라고 할 수 있다 
  • 아버지의 남동생을 그 자녀에게 가리킬 때는 그 당사자의 자녀가 나보다 어리거나 동갑인 경우에는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아버지', '아빠'로 지칭하고 
  • 나보다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나의 입장에서 '작은아버지'로 지칭한다 
  • 그 밖의 사람에게는 '작은 아버지', '숙부', '아저씨', '삼촌'으로 지칭한다 


아버지 남동생의 아내


  • 아버지 남동생의 아내를 부르는 말은 '작은어머니'이다 
  • 아버지 남동생 아내를 그 당사자에게 지칭할 때는 호칭과 같이 '작은어머니'라고 한다
  • 내가 남자일 경우에 자녀에게는 자녀의 입장에서 '작은 할머니'라고 하거나 지역이름을 넣어 'ㅇㅇ동 할머니'라고 할 수 있다
  • 또는 '작은 종조할머니' '작은 종조모'도  쓸 수 있다 
  • 뒤에 '님-'을 붙여도 된다 
  • 내가 여자일 경우에 친정 작은 어머니가 자녀에게는 외할아버지 남동생의 아내가 되므로 남자가 작은 어머니를 지칭하는 말에 '외-'를 붙여 '작은 외할머니'라고 하거나 'ㅇㅇ동 작은 외할머니'라고 할 수 있다 
  • 아버지 남동생의 아내를 그 자녀에게 가리킬 때는 그 당사자의 자녀가 나보다 어리거나 동갑인 경우에는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머니'.'엄마'로 지칭하고 , 나보다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나이 입장에서 '작은어머니'로 지칭한다 
  • 그 밖의 사람에게는 '작은 어머니', '숙모'로 지칭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