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한국어교육

재미있는 북한언어 ! 어떤 차이가 있을까?

by 거울경이 2020. 7. 3.

재미있는 북한언어 !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한국어 교육의 한 과목 중 

북한 언어에 대해서 잠깐 ! 

수업내용으로 다뤄졌던 적이있는데요,

 

 

재밌는 북한 언어가 몇가지 있어서 적어볼게요 😀

 

 

 

저는 북한 언어라고는

"일 없습네다" 

이거와 

 

모두 알고있는

'얼음보숭이'

이 두가지가 끝인거같아요 😂

 

 

최근에 인기있던 드라마인 

'사랑의 불시착'도 보지 않아서 ,,,

 

 

 

북한언어가 많이 낯설긴하네요 ㅋㅋㅋ

 

 

 

 

 

가위바위보 가위주먹

어른 아이 가리지 않고 

평소에 팀을 나누거나? 

간단한 내기를 할 때 ? 

가위바위보를 사용하죠 ! 

 

가위바위보 또는 묵찌빠라고도 부르지만 

북한에서는 가위주먹 ! 

이렇게만 부른다고해요 ㅎㅎ

 

남한과 크게 차이는 없지만 한번도 가위바위보를 

다른데서는 어떻게 부를까? 생각해본 적이 없긴한데 

북한에서는 가위주먹으로 부른다고 하니 

새롭네요 ㅎ

 

 

 

 

 

거북이 거부기

두번째는 거북이에요 ! 

이건 별로 신기하진 않지만 

 

거북이를 발음되는 그대로

'거부기'라고 부른다는 점,,?이 

 

특이하네요 ! ! 

 

 

 

 

달걀 닭알

 

달걀을 닭알이라고 부른대요 ! 

 

달걀이 닭알인건 맞지만 ,,,, 

너무 직접적으로 닭알이라고 부른다니 😳

 

북한어는 외래어가 없어서인지 

순수한 느낌이 들어요 ! 

 

 

 

 

 

 

장모 가시어머니

 

장모를 가시어머니, 

장인을 가시아버지 라고 부른다고해요 😁

 

따로 어원은 모르겠지만 

장인장모, 가시어머니 가시아버지 

왜 느낌은 비슷하죠'?ㅎㅎㅎ

 

둘다 조금 대하기 어렵고 조심스러운 

느낌은 같은거같네요 ! ㅋㅋ

 

 

 

 

 

 

 

 

 

 

뚱땡이, 돼지  살푸둥

 

조금 통통한 사람을 

놀릴 때, 

 

뚱땡이, 돼지 이런 식으로 놀리는데 

 

북한은 '살푸둥'이라고 ㅎㅎ

 

뚱땡이 돼지 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나쁜데 

살푸둥은 좀 귀여운 느낌이 들지않나요? ㅎ

 

 

 

 

 

뭉개구름 더미구름

 

 

더미구름이라는 단어도 마찬가지로 

귀여운 느낌이 들어요 ㅋㅋㅋ

 

그러고보니 뭉개구름이 

구름 더미인데 

그런 모습들을 잘 표현한 것 같아요 ! 

 

 

배우자 짝씨

이건 처음 듣는 생소한 단어이긴해도 

어떤 뜻인지 바로 유추가 가능하지 않나요? ㅎ

 

 

'짝씨'라는 단어도 귀여운 느낌이라 

애칭같은 느낌이에요 ㅋㅋㅋ

 

뜻은 같지만 

이렇게 전혀 다른 단어로 쓰인다는게 신기해요 ! 

 

 

 

 

 

지금까지 북한어와 남한어 차이나는 몇가지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