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한국어교육

한국어어휘 교육 어휘 제시 방법

by 거울경이 2020. 7. 29.

<어휘의 제시>

- 정해진 수업 시간 내에 학생들에게 어떤 어휘를 가르칠 것인지 선택해야한다.

- 교재 본문에 나오는 새 어휘를 우선적으로 가르치되, 관련 어휘를 확장시켜 주는 것을 잊지 말아햐한다. 

 

- 어휘 제시 할 때 고려해야 할 점 

학생들의 연령, 직업, 흥미와 관심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범위 내에서 확장 어휘를 조정)

제한된 수업시간 고려 (수업시간을 고려하여 어휘의 수를 선택)

 

- 교사가 다양한 어휘 제시 방법을 사용하면, 학습자들이 어휘 생성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어휘 확장 방법을 쉽게 터득할 수 있다. 

 

-  교사가 어휘를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의 어휘 습득 정도와 어휘 활용도가 달라 질 수 있다.

 

- 어휘를 제시할 때 바람직한 방법 

간단한것 -> 복잡한것 

익숙한것 -> 낯선 것

기본의미 -> 변형의미 / 문학적 표현 

 

 

<어휘 제시 방법>

1. 목표어의 어휘를 제시한 후 목표어의 뜻풀이를 영어권 외국인에게는 영어로, 일본어권 외국인에게는 일본어로 설명하는 방식 

(어휘를 제시한 후 그 뜻 풀이를 영어나 일어 등으로 제시한 경우)

- 장점 : 익숙한 모어로, 목표어 어휘의 뜻을 쉽게 간파할 수 있다는 점

- 단점 : 목표어와 모어 사이에 번역이 개입한다는 점에서 한 단계를 거쳐 어휘의 뜻을 사고하고 어휘를 사용하도록 하는 점 

            어휘의 체계나 언어 문화가 달라 의미 해석을 모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려운 어휘도 존재할 수 있다는 점 

 

2. 반의어를 제시하면서 어휘의 뜻을 그림으로 제시하는 방식

예를 들면, '빠르다'와 '느리다'를 함께 제시하면서 만국 공통 표현이라 할 수 있는 그림으로 그 의미를 추론하도록 표현하는 것.

 

그림을 연상하면서 어휘를 익히게 한다는 점에서 번역으로 뜻풀이를 하는 것 보다는 해당 어휘를 직접적으로 사고하도록 제시하는 방법

그러나 어휘를 가장 큰 특징만을 잡아 그림으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어휘의 총체적 의미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도 있음

특히 추상어의 경우에는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3. 어휘를 사진으로 제시하면서 어휘와 관련된 문화적 정보를 제시하는 방식

 

어휘의 뜻풀이뿐만 아니라 문화적 의미를 함께 제시하는 방법

이 방법을 사용하면 문화교육과 함께 언어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용적이다. 어휘의 어원이나 대상물의 문화적 유래, 관련된 관용표현과 문화적 의미 등을 함께 설명하는 방식이다. 

 

4. 상위어를 제시한 후 하위어나 연상 어휘를 중심으로 여러 어휘를 그림으로 제시하고 어휘의 용례를 함께 제시하는 방식

 

한 어휘를 중심으로 여러 정보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어휘의 확장을 도와주는 제시 방법 -> 하지만 일관성이 결여될 우려가 있다. 

 

위 제시 방법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는 학습자의 유형, 학습 목적, 교사의 교육 방법 등에 따라 결절될 것이다. 

한 가지를 고집하기보다는 어휘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양한 제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어느 방법을 선택하든지 교사의 일방적 설명에 의존하는 어휘 제시 방법은 지양해야 한다. 

교사에서 학습자로 일방적인 학습 전이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에 근거한 학습 방법을 구안하는 교육 흐름을 감안하여 어휘 제시 틀을 선택해야한다. 

댓글